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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회사 #3] Shopify, 제 2의 아마존을 꿈꿀까? 본문

C (Coffee & Cafe)

[미국회사 #3] Shopify, 제 2의 아마존을 꿈꿀까?

YSJ2025 2023. 3. 17.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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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mmerce" 요샌 누구나 다 한 번씩 들어봤을 법한 단어이다. 
코로나 이후로 전자 상거래의 성장은 가속화되었고 현재는 많은 E-Commerce 회사들이 존재한다. 
 
우리가 흔히 아는 전자 상거래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은 바로 "Amazon"일 것이다.
너무나도 잘 알려진 글로벌 기업이기에 요새 친구들은 정글 아마존 보다는 온라인 아마존이 먼저 떠오르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최근 Shopify가 저번 2월달에 있었던 실적발표때 좋은 성장률을 보여줌으로써 다른 경쟁력을 추구하는 잠재력있는 회사가 될거라고 생각이 든다. 물론 쇼피파이 만의 경쟁력을 잘 유치하고 유지한다면 말이다. 
 
 그럼 미국에서 전자상거래로 많이 언급되는 Shopify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유독튀는 초록색 쇼핑백. 은행 거래는 소-파이, 전자상거래는 쇼피-파이 [출처: Google Image]

Shopify는 어떤 회사인가?
 
Shopify는 기업들이 온라인 상점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2006년에 설립되었으며, 이후 175개국 이상에서 170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로 성장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사용자 정의 가능한 다양한 템플릿과 재고 관리, 결제 처리, 배송 및 마케팅 도구를 포함하는 기능을 통해 온라인 상점을 빠르고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Shopify는 회계 및 고객 관계 관리(CRM) 시스템과 같은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다양한 통합 기능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운영을 간소화한다.
미국에서 소규모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한테는 최고의 플랫폼 중에 하나이다. 

Shopify의 성공은 몇 가지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
1. 플랫폼은 사용자 친화적이고 사용이 간편해 광범위한 지식 및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많은 사람들의 접근이 용이함.
2. 소규모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기업에 적합한 다양한 가격 계획을 제공함
3. Shopify의 광범위한 앱 스토어는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스토어를 직접 자신이 지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타사 통합 및 추가 기능을 제공함. 

전반적으로, Shopify의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과 유연한 가격 계획과 결합된 전자 상거래의 성장은 최근 몇 년간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온라인 존재를 확립하려는 기업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이 되었다.
 
필자도 Shopify를 써본 사람들의 후기를 읽어보니 쉽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회사는 충분히 전자 상거래 플랫폼들 중에서는 아마존과 같은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Shopify vs. Amazon 
 
ShopifyAmazon은 둘 다 전자 상거래 산업의 주요 기업들이며 두 플랫폼 모두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해 주지만 몇 가지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 

Shopify

  • 주로 기업이 온라인 상점을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
  • 웹 사이트 설계, 재고 관리, 결제 처리, 배송 및 마케팅 도구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 제공
  • 기업이 웹사이트 디자인, 제품 제공 및 고객 서비스를 책임지기 때문에 온라인 상점과 브랜드 이미지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음
  • 온라인 상점에 대한 더 많은 통제권을 제공하지만 트래픽을 주도함으로써 매출을 창출하는 책임이 있음
  • 소규모 기업들을 위한 비용도 절약하고 효율적인 일석이조의 옵션 

Amazon

  • 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 기업이 제품을 나열하고 거래를 처리하며 배송 및 고객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 Amazon Basic과 같은 자체 제품 라인을 제공하고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같은 다른 여러 사업을 운영함
  • 방대한 고객 기반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 노력으로 더 많은 청중과 더 많은 가시성을 제공
  • 더 높은 수수료, 엄격한 정책, 브랜드와 고객 경험에 대한 더 적은 통제를 동반함

 
그럼 떠오르는 샛별, 쇼피파이가 여전히 성장해야 할 부분들은? 
 

  1. 비용: Shopify의 가격은 다른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비해 충분한 경쟁력이 있지만, 일부 상인들은 특히 막 시작한 사람들에게 초기비용이 많이 부담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2. 사용자 지정 제한: Shopify는 다양한 사용자 정의 옵션을 제공하지만, 일부 상인들은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설계 유연성 측면에서 플랫폼이 제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3. SEO: Shopify는 일부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능을 내장하고 있지만, 다른 플랫폼처럼 SEO 친화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상인들은 검색 순위를 향상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SEO에 투자해야 한다. 
  4. 다국어 지원: Shopify의 다국어 지원은 특히 다국어 스토어를 만들고 현지화된 고객 지원을 제공하는 기능 측면에서 언어적인 문제들이 개선될 수 있다.
  5. 고객 지원: 일부 판매자는 특히 대기 시간이 길고 지원 에이전트가 응답하지 않는 등 기업의 고객 지원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했다. 

Shopify는 말 그대로 아직 성장 가능성이 많이 남아있는 회사이므로 5년 이후에는 위의 발전해야 되는 부분들이 어느덧 아마존처럼 성장해서 또 다른 전자상거래 글로벌 기업으로 유지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럼 쇼피파이가 제2의 아마존이 될 가능성은?
 
결론적으로 쇼피파이는 아직까지 성장하는 기업이고 아마존은 이미 자체 물류 및 배송망 등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보유한 거대 글로벌 기업이다. 하지만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기존 셀러와 바이어 그리고 새롭게 들어오는 셀러와 바이어를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제2의 아마존을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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